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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넓고 디벼댈 일은 많다. 공상의 세계에선 슈퍼맨 배트맨 스파이더맨 엑스맨 그린맨.. 오만가지 맨들이 시시때때로 튀어나오는데 배알이 뒤틀리는 세상사를 조금은 삐딱하게 들여다보며 뒷구멍에서 궁시렁대는 민초들의 오장육부를 시원하게 해줄 ‘미디어맨’이 하나쯤 있어야 하는게 아닐까. 소곤소곤 뒷담화가 뒷다마가 될지언정 눈꼴신 작태는 눈뜨고 못보는 소고니의 오지랖 세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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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이민사박물관에 왜 소녀상인가

글쓴이 : 소곤이 날짜 : 2017-10-25 (수) 13:38:18



최근 뉴욕한인회관에 평화의 소녀상이 안치(安置)됐다. ‘위안부 기림비2010년 뉴저지 팰리세이즈팍에 해외 최초로 건립됐지만 소녀상이 뉴욕 일원에 세워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인이민사박물관_SNS_009.jpg

photo by Zinno Park

   

201112월 서울의 일본대사관 앞에 처음 등장한 소녀상은 현재 수십기가 한국 주요 도시에 있고 미국, 호주 등에도 세워졌다. 미국에서는 20137월 캘리포니아 글렌데일에 처음 소녀상이 건립됐고 지난 여름 애틀랜타에 소녀상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그동안 소녀상은 공원이나 공공건물 등 야외에 세워졌으나 이벤엔 맨해튼의 뉴욕한인회관 안에 건립됐다. 이 때문에 소녀상의 취지가 맞지 않는다는 비판(批判)이 제기되고 있다.

 

애초에 소녀상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을 염원하고 일본의 진정어린 반성과 사과, 책임을 촉구하는 뜻에서 만들어졌다. 오늘날 소녀상은 세인들에게 추악한 전시 성범죄를 고발하고 다시는 이같은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는 교육적 기념물로 기려지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거리와 공원 등 공공부지에 세워지는 것이 상식이었다. 그러기 위해선 해당 시민들이 주도하고 지역정부가 뜻을 반영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2010년 팰팍 위안부 기림비와 2013년 글렌데일 소녀상 등 대부분의 기림비 조형물이 그러한 수순(手順)을 거쳤다.


 

사본 - 20170602_174249.jpg

글렌데일 소녀상

 

기림비를 건립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예기치 못한 어려움도 겪는다. 하지만 가장 큰 걸림돌은 극우세력을 앞세운 일본 정부의 집요한 방해공작이다.

 

일본은 팰팍 위안부기림비와 글렌데일 소녀상에 대한 철거공작을 획책(劃策)했고, 세계 주요 도시에 기림비 조형물이 들어서는 것을 원천봉쇄(源泉封鎖)하는 전략으로 나오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들을 매춘부로 모독하고 악행의 진실을 가리는 것은 저들의 전매특허(專賣特許). 특히 2015년 한일정부간 합의이후엔 이미 해결된 문제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기림비 건립 운동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기림비 건립운동의 방향은 명확하다. 팰팍 기림비와 글렌데일 소녀상, 애틀랜타 소녀상, 최근 샌프란시스코에 건립된 김학순할머니와 세소녀상 등 그간의 기림비 조형물들은 공통점이 있다. 현지 시민들의 풀뿌리 운동을 통해 기금을 모으고 지방정부가 결의안 통과 등 법적인 조력을 통해 공공부지에 건립했다는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뉴욕한인회관 소녀상은 문제가 많다. 뉴욕 거리에 소녀상이 세워졌다면 두말할 필요도 없이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조형물이 될 것이다. 미국인들은 물론, 세계인들에게 끔찍한 역사의 비극을 알리는 소녀상 하나로 일본의 모략극은 힘을 잃을 것이다.

 

 

한인이민사박물관_SNS_016.jpg

이하 photo by Zinno Park

 

 

하지만 뉴욕 소녀상은 일부러 찾아가지 않으면 볼 수 없는 실내에 있다. 그것도 미국인들이나 세계 관광객들이 생전 들어올 일 없는 한인회관이다. 사유공간에 있는 소녀상은 일본이 개의치 않는다. 방해할 가치가 없기때문이다. 남의 집에 소녀상이 수백 개가 있든 무슨 상관이겠는가.

 

사실 이 공간은 소녀상을 위한 자리도 아니다. 뉴욕한인회가 새롭게 꾸민 한인이민사박물관이기 때문이다. 이민사박물관은 말 그대로 100년이 넘는 한인이민의 역사를 담아야 할 곳이다.

 

 

한인이민사박물관_SNS_004.jpg

 

뉴욕한인회는 지난 2년간 이민사박물관을 만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기금 모금을 해왔지만 정작 중요한 전시품과 자료를 모은다는 소식이 알려진 적이 없다. 최근 이곳을 찾은 한 모 씨는 이민관련 자료라고는 모형 배가 있는 조그마한 한 개의 섹션밖엔 없어서 외국인들이 온다면 한인들 이민역사는 볼게 없구나생각이 들 것 같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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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인이민사박물관_SNS_024.jpg

 

 

그는 워낙 자료가 없어서 소녀상이라도 놓았는지 모르겠지만 외국인들에게 미주한인이민역사와 소녀상이 무슨 관련이 있는지 오해를 빚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뉴욕한인회가 위안부 역사의 진실을 세계인들에게 알리고 일본의 반성과 참회를 끌어내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소녀상이 적합한 공공부지에 건립되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왜 적지 않은 돈을 들여 한국에서 들여온 소녀상을 보통의 한인들조차 거의 갈 일 없는 한인회관 안에 가둬둔다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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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팍 위안부기림비 건립의 주역 김동석 시민참여센터 상임이사의 언급을 소개하며 글을 맺는다.

 

소녀상은 비용이 많이 들고 괸리가 소홀해지면 조롱거리가 되기 쉽다. 그리고 한국에서 와서 세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일본이 그렇게 활용을 하고 있다. 한인들만이 아니고 미국시민사회가 만들어 놓은 것이 되어야 한다..한인회관 소녀상에 동의하기 어려운 점이 이러한 이유다..”

 

 

한인이민사박물관_SNS_017.jpg

이상 photo by Zinno Park


 

 

글로벌웹진 소곤이의 세상 뒷담화

 

http://www.newsroh.com/bbs/board.php?bo_table=csge

 

 


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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