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파리 : 서울 :   시작페이지로 설정 즐겨찾기 추가하기
 
 
 
꼬리뉴스 l 뉴욕필진 l 미국필진 l 한국필진 l 세계필진 l 전문필진 l 사진필진 l 열린기자 l Kor-Eng    
 
열린기자
·열린 기자 (400)
실시간 댓글
열린 기자
뉴스로는 네티즌 여러분을 위한 ‘열린 마당’입니다. 여러분이 취재한 이야기와 사진들, 화제와 에피소드, 경험한 모든 것들을 인터넷 세상의 다른 분들과 함께 공유하세요. 타 매체에 올린 글들도 출처만 밝힌다면 환영합니다. 뉴스로 관리자(newsroh@gmail.com)에게 보내주시면 편집 과정을 거쳐 ‘열린 기자’ 코너에 게재해 드립니다.

총 게시물 400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입춘과 설날

글쓴이 : 원영스님 날짜 : 2019-02-07 (목) 01:36:56



IMG_9619 - Copy.jpg



24일은 입춘(立春)이다. 절기상으로 봄이 시작되는 날이다. 역학에서는 이날부터 출생하는 아이는 돼지띠가 된다고 한다. 절에서는 입춘맞이 기도와 법회를 하며, 입춘부(立春符)를 나누어 준다. 옛날 사람들은 입춘 시각에 맞추어 입춘부를 붙이는 것을 매우 영험있게 여겼다고 한다.

25일은 음력으로 새해이다. 설날이라고 한다.

금년에도 이날이 주중이어서 많은 이민자들은 생업에 종사해야 한다. 다행히 뉴욕시에 있는 공립학교에서는 이날을 ‘The Lunar New Year’라고 하여 공휴일로 쉬고 있다. 이런 결정이 채택되고 시행되기까지는 뉴욕의 한인 교사회에서 설날 학교 안 가기운동으로 시작해 정치인들과 함께 오랜 기간동안 적극적으로 힘쓴 결과이다. 2015년부터 공휴일로 시행되고 있다.

뉴욕과 뉴저지 일원에 있는 모든 한국불교의 절에서는 23일 일요일 법회날에 조상님들을 위한 차례를 합동으로 지낸다. 점심에는 떡국을 나누어 먹는다. 이어서 윷놀이 등의 행사를 하는 곳도 있다.


새해가 시작하는 설날에 모든 절에서는 차례를 지낸다. 명절에 지내는 제사를 특히 차례(茶禮)’라고 하는 것은 이 날은 술 대신에 차로써 헌공(獻供)을 하기 때문이다.

 

차례 제사에서는 할아버지(할머니)의 위패와 아버지(어머니)의 신위(神位) 위패(位牌)를 함께 모시고 지내기도 한다. 주로 오전에 제사를 모신다. 밤중에 지내는 일반적인 제사와는 다르다. 진설(陳設)하는 음식에는 일반 제사와 차이가 없다.

 

 


IMG_9623.jpg


원영스님 | 뉴저지 보리사 주지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뉴스로를말한다 l 뉴스로 주인되기 l뉴스로회원약관  l광고문의 기사제보 : newsroh@gmail.com l발행인 : 洪性仁 l편집인 : 盧昌賢 l청소년보호책임자 : 閔丙玉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0133(2010.08.31.) l창간일 : 2010.06.05. l한국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두로 210 / 미국 : 75 Quaker Ave. Cornwall NY 12518 USA
뉴스로 세상의 창을 연다! 칼럼을 읽으면 뉴스가 보인다!
Copyright(c) 2010 www.newsroh.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