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파리 : 서울 :   시작페이지로 설정 즐겨찾기 추가하기
 
 
 
꼬리뉴스 l 뉴욕필진 l 미국필진 l 한국필진 l 세계필진 l 전문필진 l 사진필진 l 열린기자 l Kor-Eng    
 
꼬리뉴스
·꼬리뉴스 (8256)
·뉴스로 창(窓) (273)
실시간 댓글
꼬리뉴스
육하원칙(六何原則)?역(逆)피라미드 형식의 스트레이트 뉴스? 정형화, 제도화된 뉴스만 뉴스가 아니다. 뉴스뒤의 뉴스, 뉴스속의 뉴스를 읽자. 뉴스로에선 "꼬리뉴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일선에서 취재한 기자들이 전하는 생생한 뒷 이야기, 기감 없는 에피소드, 촌철살인의 한마디까지, 뉴스로 독자들은 정규뉴스 바로 뒤에 물리는 꼬리뉴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틀에 박힌 뉴스는 거부합니다. 오직 뉴스로만이 가능한 꼬리뉴스에서 뉴스의 새로운 멋과 맛을 느끼십시오.

총 게시물 8,256건, 최근 4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알재단 ‘뉴욕의 산보자’ 전시

The Flâneur in New York
글쓴이 : 정현숙 날짜 : 2019-05-15 (수) 10:36:07

맨해탄 보로와 전시협력

 

 

Newsroh=정현숙기자 newsroh@gmail.com

 

 

비영리 한인 미술인 지원단체 알재단(AHL Foundation 회장 이숙녀)이 맨하탄 보로 프레지던트 오피스(Manhattan Borough President’s Office) 에 위치한 매기 페이톤 갤러리(Maggi Peyton Gallery)에서 한국 작가 8인의 작업을 소개하는 전시 뉴욕의 산보자 The Flâneur in New York” 를 개최하고 있다.

 

53일 개막해 31일까지 열리는 전시는 맨하탄 보로 프레지던트 오피스 측에서 아시아 태평양계 미국인 문화 유산의 달인 5월을 맞아 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 전통을 기념하기 위해 알 재단에 전시 협력을 제안하면서 성사되었다. 맨하탄 보로측이 한인 미술인 단체와 미술전시 기획을 협력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트 어드바이저 황진영이 게스트 큐레이터를 맡았으며 강경은, 김보남, 김용재, 박이소, 정재규, 조희정, 최성호, 한방글 작가가 참여했다.


Bonam Kim, Through the Crack, 2015, 4minutes 58 seconds video.png

Bonam Kim, Through the Crack, 2015, 4minutes 58 seconds video

 

전시 타이틀인 산보자(The Flâneur)’19세기 파리, 급격히 근대화하는 도시 풍경을 바라보며 군중 사이를 유유히 거니는 인물을 의미한다. 산보자라는 인물 유형은 철학자 발터 벤야민의 분석을 통해 도시 공간의 변화와 그 향유 양식을 논의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 산보자는 도시의 거리를 끊임없이 이동하고, 예민한 지각으로 도시의 변화를 관찰하며 군중 한 가운데에서도 외부자의 시선을 견지한다.

 

알재단은 이러한 산보자 개념에서 영감을 받은 이 전시는 오늘날 뉴욕에서 살아가는 한국인 작가들을 산보자로 명명하여 그들이 거주자로서, 작가로서 혹은 이민자로서 드러내는 도시의 삶에 대한 성찰에 주목한다고 설명했다.

 

예술과 금융의 도시 뉴욕은 기회를 찾아 전 세계에서 몰려든 사람들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팽창해 왔다. 뉴욕의 거주자는 모두 이민자이거나 이민자의 자손으로서 새로운 환경으로 이주하고 정착해 온 경험을 공유한다.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 또한 한국에서 태어나 뉴욕에 정착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예술가로서 주변 환경에 대한 매우 예민한 감각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산보자가 되기에 더없이 적당하다. 이들은 도시의 군중 속에 섞여 있으면서도 휩쓸림 없이 일종의 외부자로서 뉴욕의 도시 환경과 그 안에서의 삶이 갖는 다양한 의미들을 관찰하고 탐구한다.

 

 

Sungho Choi 작품.jpg

Sungho Choi/ American Pie, installation photo of the commissioned mural (22' in diameter), IS-5, NY, 1996 / Laminated photograph on panel, 30 x 40"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뉴욕에 대해 증언하고 (김용재), 도시에 대한 파편화된 지각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구성 하며 (조희정, 정재규), 군중 속에 스며들지 못하는 이방인으로서의 경험이나 (김보남), 한국에 있는 가족과의 유대감 (강경은), 미국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과 풍자 (최성호, 박이소), 그리고 뉴욕에서 살아가는 예술가로서의 소통의 문제 (한방글) 등을 담아내는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 오프닝 리셉션은 520,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아시아 태평양계 미국인의 문화유산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알재단 (info@ahlfoundation.org / 516-983-3935 )

 

 

글로벌웹진 NEWSROH www.newsroh.com

 

 

<꼬리뉴스>

 

알재단 한인작가 온라인 미술품경매 (2019.3.9.)

27인 작가 40 작품패들8’에 올려

 

http://newsroh.com/bbs/board.php?bo_table=m0604&wr_id=8621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뉴스로를말한다 l 뉴스로 주인되기 l뉴스로회원약관  l광고문의 기사제보 : newsroh@gmail.com l발행인 : 洪性仁 l편집인 : 盧昌賢 l청소년보호책임자 : 閔丙玉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0133(2010.08.31.) l창간일 : 2010.06.05. l한국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두로 210 / 미국 : 75 Quaker Ave. Cornwall NY 12518 USA
뉴스로 세상의 창을 연다! 칼럼을 읽으면 뉴스가 보인다!
Copyright(c) 2010 www.newsroh.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