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파리 : 서울 :   시작페이지로 설정 즐겨찾기 추가하기
 
 
 
꼬리뉴스 l 뉴욕필진 l 미국필진 l 한국필진 l 세계필진 l 전문필진 l 사진필진 l 열린기자 l Kor-Eng    
 
세계필진
·김원일의 모스크바 뉴스 (51)
·김응주의 일본속 거듭나기 (7)
·배영훈의 인도차이나통신 (1)
·빈무덤의 배낭여행기 (39)
·쌈낭의 알로 메콩강 (31)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38)
·이홍천의 일본통신 (4)
·장의수의 지구마을 둘러보기 (24)
·제홍태의 발칸반도에서 (14)
·최경자의 남아공통신 (65)
·황선국 시인의 몽골이야기 (15)
실시간 댓글
장의수의 지구마을 둘러보기
한국인으로 살아 가는 의수보다는 지구인으로 살아가고 싶었던 나, 그래서 다인종이 살고 있는 뉴욕으로 유학 결정을 했으며, 틈틈히 지구촌 구석구석을 돌아 다니고 있다. 지구에는 여러 인종이 있고 그 사람들은 국가라는 테두리 안에서 살아간다. 그 테두리를 벗어나면 더 멋진 세상이 있다는 것을 나는 깨달았다. 플래츠버그 뉴욕주립대 졸업. 지금은 도쿄에서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다.
총 게시물 24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수정 삭제 글쓰기

일본식 숯불구이 ‘야키니꾸’는 한국음식

글쓴이 : 장의수 날짜 : 2011-01-23 (일) 13:35:36

일본 하면 처음 떠오르는 음식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새콤달콤한 쌀밥 위에 숙성된 생선을 올린(초밥)와 사시미(생선회)가 아닐까요. 일본에서 과거 오랜 세월 동안 불교의 영향으로 육식금지령(肉食禁止令)이 내려졌던 시대가 있어, 자연히 해산물로 만든 음식들이 많아 졌다고 합니다.

일본의 육식문화는 개화기(開化期)가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요. 개화가 되면서 육식문화가 다시 살아났기때문입니다. 그럼 고기를 구워 먹는 일본의 음식문화는 언제 어떻게 시작됐을까요? 많은 분들이 한국에서 전해졌다고 알고 계시지만 여러 가지 설이 있을 확실하지는 않다고 하네요.

일본은 고기를 숯불에 구워 먹는 것을야키니꾸(구운 고기)라고 하는데요. 얼마 일본 방송에 출연한 소녀시대가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질문에서야키니꾸라고 대답해 이슈가 적이 있습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소녀시대의 제시카가 경솔한 말을 했다고 비난들을 했지만 잘잘못을 따지기엔 조금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야키니꾸는 그대로 구운 고기라는 뜻이고 일본인 대부분은 야키니꾸를 한국음식이라고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찾아낸 증거들을 밝히겠습니다.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가수가 일본인들이 좀 더 알기 쉽게 숯불구이를야키니꾸라고 했다고 크게 비난 받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기를 구워 먹는 문화는 여러 나라에 있으니까요.

하지만 누리꾼들이 화난 이유도 이해는 갑니다. 지금 한국은 한식의 세계화에 열을 올리고 있고 유명인으로써 우리나라 음식이름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측면에서 보면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로 두부를 Tofu 표현하고 있고 이것은 일본어를 영자표기한 것입니다. 그럼 영어 사용자에게 Tofu 어느 나라 음식일까요? 일본음식입니다. 한국, 일본 양국에서 콩을 숙성한 음식을 먹고 있고 양국 모두를 대표 할만한 음식, 그것을된장’, ‘미소 각각 부르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Soybean paste라고 합니다만 일본의 음식이 세계적으로 유명해 지면서 점점미소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된장도, 두부도 음식 세계화에 빠른 일본의 음식처럼 되어 버렸답니다. 결국 널리 쓰여지는 말이 영자 표기의 표준어로 굳어지는 것입니다.

우리의 숯불구이문화도 언제 일본문화로 둔갑되는 상황이 지 모릅니다. 지금도 세계의 여러 곳에서는야키니꾸라는 말이 많이 쓰이고 한국의 유명인이 해외에서야키니꾸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하게 된다면 일본음식의 세계화를 도와주는 꼴이 되기 때문에 소녀시대가 조금 신중하게 대답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일본 숯불구이(야키니꾸) 음식점을 소개 하려고 하다 서론(序論)이 길어졌네요. ^^ 일본은 프랜차이즈 문화가 정말 발달 해 있는데요. 일본에서 제일 많은 체인을 가지고 있는 숯불갈비 집규카쿠’ 가 있습니다. 뉴욕에도 있어 뉴요커들에게도 알려진 음식점 입니다.

 

비싸고 고급스러운 음식점은 아니지만 입구부터 아주 깔끔한 이미지입니다. 뉴욕에선 고급화 전략으로 가격이 꽤 비싸다고 하니 뉴욕에 계신 분들은 지갑 사정을 확실히 하고 가세요.^^

 

문을 열고 들어 가면 (Bar) 식으로 테이블이 나오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칸막이가 되어있는 식탁들이 있었습니다. 느낌은 입구에서 느낀 것과 크게 다르지 않게 깔끔함이었습니다.

사진을 주의깊게 보시면 한 가지가 눈에 띄는데요. 바로 스테인리스 젓가락입니다. 이것이 눈에 들어오는 이유는 일본 음식점에서는 절대로 스테인리스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입니다. 일본인들이야키니쿠라고 부르고는 있지만 한국음식임을 인정하는 번째 증거입니다.

메뉴를 한번 보겠습니다.


 

일본도 세트메뉴가 많답니다. 그렇게 저렴하다는 생각은 들지만 사진으로는 먹음직스럽게 보이네요.

 

짜잔~! 메뉴에서 2번째 증거, 비빔밥, 냉면, 순두부찌게가 "숯불갈비랑 먹으면 맛있어요" 라고 외치는 하네요. 야키니꾸가게에서 한국음식을 이렇게 많이 팔고 있을까요? 일본인들도 고기 먹은 냉면 또는 국밥 등을 먹으면 개운하다는 것을 알고 있답니다. 신기한건 메뉴에 반(半) 인분이 있어 소식(小食)을 하는 일본인의 성향을 아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일본의 숯불구이 집의 특이한 하나는 정말 많은 종류의 고기가 있다는 입니다. 그리고 종류에 따라 소금양념, 된장양념을 선택 있어 다양한 맛을 즐길 있답니다. 한참 메뉴 보는 것에 빠져 있는데 화로(火爐)가 나왔습니다.

 

화로가 나왔지만 아무리 기다려도 나올게 나오지 않더군요. 바로 반찬이었습니다. ㅠㅠ 반찬도 주문해야 하 일본 문화를알고 있었지만 숯불구이 집에서 김치도 상추도 전부 사먹어 한다는 것이 억울하더라고요. 고기를 점이라도 먹기 위해 상추와 김치는 주문을 했답니다.

 

 

주문을 하던 3번째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한국에 일본인 관광객들은 숯불구이 집에서 가위를 이용해 고기를 자르는 모습이 신기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일본의 숯불구이에서도 고기를 화로 위에서 잘라 먹고 있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종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져서 나오지만カルビ(갈비)를 시켰더니 가위가 척하니 테이블이 등장하더군요.

~ 그럼 구워 볼까요!

 

고기 굽는 것은 셀프랍니다. 종업원이 열심히 돌아다니면서 구워주는 한국보다는 일하시는 들이 편해 보였지만 청결도와 친절함에서는 한국과 비교 안될 정도입니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수정 삭제 글쓰기

뉴스로를말한다 l 뉴스로 주인되기 l뉴스로회원약관  l광고문의 기사제보 : newsroh@gmail.com l발행인 : 洪性仁 l편집인 : 盧昌賢 l청소년보호책임자 : 閔丙玉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0133(2010.08.31.) l창간일 : 2010.06.05. l한국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두로 210 / 미국 : 75 Quaker Ave. Cornwall NY 12518 USA
뉴스로 세상의 창을 연다! 칼럼을 읽으면 뉴스가 보인다!
Copyright(c) 2010 www.newsroh.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