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파리 : 서울 :   시작페이지로 설정 즐겨찾기 추가하기
 
 
 
꼬리뉴스 l 뉴욕필진 l 미국필진 l 한국필진 l 세계필진 l 전문필진 l 사진필진 l 열린기자 l Kor-Eng    
 
세계필진
·김원일의 모스크바 뉴스 (51)
·김응주의 일본속 거듭나기 (7)
·배영훈의 인도차이나통신 (1)
·빈무덤의 배낭여행기 (39)
·쌈낭의 알로 메콩강 (31)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38)
·이홍천의 일본통신 (4)
·장의수의 지구마을 둘러보기 (24)
·제홍태의 발칸반도에서 (14)
·최경자의 남아공통신 (65)
·황선국 시인의 몽골이야기 (15)
실시간 댓글
장의수의 지구마을 둘러보기
한국인으로 살아 가는 의수보다는 지구인으로 살아가고 싶었던 나, 그래서 다인종이 살고 있는 뉴욕으로 유학 결정을 했으며, 틈틈히 지구촌 구석구석을 돌아 다니고 있다. 지구에는 여러 인종이 있고 그 사람들은 국가라는 테두리 안에서 살아간다. 그 테두리를 벗어나면 더 멋진 세상이 있다는 것을 나는 깨달았다. 플래츠버그 뉴욕주립대 졸업. 지금은 도쿄에서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다.
총 게시물 24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수정 삭제 글쓰기

하와이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이 있다구?

글쓴이 : 장의수 날짜 : 2010-09-28 (화) 12:42:21

누구나 하와이로의 여행을 한번쯤 상상(想像)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나도 살면서 ‘하와이’를 은근히 동경(憧憬)했는데 이유는 잘 모르겠다. 한국 사람들에게 허니문으로 유명해서일까? 무지개의 천국으로 불리는 아름다운 풍광때문일까?

 

수도 없이 들었지만 도무지 방문할 기회가 없었다. 하지만 내가 누구인가? 방법을 찾을 수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여행을 가는 사람이다.

대학 4학년 때 마지막 학기 24학점을 들어야 하는 무리를 해야 했지만 가을학기를 하와이서 보내는 교환학생의 결단을 내렸다.

내가 4개월 동안 공부(?)를 하게 된 곳은 하와이 섬 의 힐로(Hilo)라는 도시다. 왜 하와이 주가 아니고 하와이 섬이냐고 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다.

하와이는 크게 니하우, 카우아이, 오하우, 몰라카이, 라나이, 마우이, 카호올라웨, 하와이 등 8개 섬으로 이뤄졌고 그 중 최대의 섬이 바로 하와이 섬이다.

주의 이름도 하와이고, 8개의 섬 중 하나도 하와이인 셈이다. 이름의 혼란때문인지 하와이 섬은 별칭 ‘빅 아일랜드(Big Island)’로 부르는 경우가 더 많다.

하와이 섬은 크지만 인구 밀도(密度)는 아주 낮은 편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호놀룰루가 있는 오하우 섬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큰 도시로 인구 집중 현상이 나타나는 건 세계 어디를 가나 마찬가지인 것 같다.

하와이 하면 아름다운 야자수(椰子樹)들과 바다, 그리고 뜨거운 태양을 상상하지만 힐로는 조금 다르다 야자수는 있는데, 연중 강우량이 무려 3500mm, 거의 매일 비가 온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를 정말 싫어하는 나로선 정말 괴로운 하루하루였던 것 같다.

왜 힐로에는 그렇게 비가 오는 것일까. 힐로에는 ‘오히아 레후라(Ohi’a Lehua)라는 나무가 아주 많다. 전설에 의하면 불의 여신 페레(Pele)가 결혼하고 싶은 오히(Ohi’a)라는 남자가 있었는데, 오히는 이미 레후아(Lehua)라는 부인이 있었기에 여신을 거절한다.

화가 난 페레는 그를 나무로 만들어 버렸고 부인 레후아는 크나큰 슬픔에 빠진다. 레후아를 가엽게 여긴 신들은(하와이에는 신이 정말 많다) 그녀를 그 나무의 꽃으로 만들어 주었다. 그래서 만약 오히아 레후라 나무의 꽃을 꺾으면 사랑하는 연인의 헤어짐에 슬퍼 하늘이 비를 내린다고 한다.

이런 애절한 전설(傳說)이 있기는 하지만 진짜 이유는 마우나키아(Mauna Kea , 4205m)는 거대한 화산이 섬 중간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구름이 산에 부딛쳐 섬 반대 쪽으로 넘어 가지 못하고 힐로에 비를 뿌리는 것이다.

 

▲ 저 뒤로 마우나키아가 어렴풋이 보인다

마우나키아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해 볼까 한다. 마우나키아의 정상은 하와이에서 가장 높은 곳이다. 그리고 겨울에는 유일하게 눈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하와이에서 눈을 볼 수 있다구? 눈을 휘둥그렇게 뜰 수도 있지만 마우나키아의 정상(頂上)은 여름에도 올라가면 겨울옷이 필요할 정도로 춥다. 또 꼭대기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우주 관측소(宇宙觀測所)도 자리 잡고 있는데 아름다운 일몰 후 이어지는 별들의 잔치를 보고 나면 왜 그곳에 우주관측소가 있는지 이해가 간다.

 

▲ 여기가 마우나키아 정상. 완전 겨울 분위기다.

신기한 것은 4205m의 높이에도 불구하고 지구상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소개한다는 것인데, 이유는 해수면 밑의 높이까지 포함하면 10000m가 넘기 때문이다. 우리는 마우나키아의 절반도 못보고 있는 것이다.

마우나키아 때문에 힐로에 비가 많이 온다면 반대쪽에 있는 도시는 당연히 비가 잘 오지 않는다. 그 중심 도시가 바로 코나(Kona)이다. 서울에서 직항 노선(지금은 없다) 있었을 정도로 유명한 관광지이자, 코나 커피의 생산지이다.

이곳은 하와이 섬에서 관광객이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하다. 마우나키아 덕분에 날씨도 항상 맑을 뿐더러 엄청난 모래를 오하우에서 퍼와 백사장(白沙場)을 만들어 놓아 해수욕하기 아주 좋다.

 

지금 생각해 보니 코나에는 오히아 레후라 나무가 없나 하는 궁금증이 생긴다. 필자도 확인해 보지 못했으니 직접 여행을 가서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힐로는 비도 많이 오지만 해안가가 화산암(火山巖)으로 이뤄져 아차하면 발을 베이거나 큰 사고로 이어져 해수욕하기는 그리 좋지 않다. 하지만 야생 바다거북이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이유에서인지 힐로에는 거북이를 신성시하는 사람이 아주 많다. 처음 바닷가에 갔을 때 내 옆에 나타난 거북이를 보고 정말 너무 놀랬다.

 

한편으로는 야생거북이를 이렇게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잘 보존된 힐로의 바다가 부러웠다. 해운대였다면 둥둥 떠다니는 소주병을 보고 놀랄 텐데 말이다.

이래저래 하와이섬 이야기를 쓰다 보니 다시 한번 가고 싶다. 인종차별(人種差別)도 없고 아름다운 바다와 날씨(힐로의 비는 좀 그렇지만..) 때묻지 않은 순박한 사람들이 너무너무 그리워진다.


민지영 2010-09-30 (목) 09:04:11
인종차별이 없다구요?  세상에 그렇게 좋은 곳이 있다니!
의수시 덕에 세계 곳곳을 잘 여행하고 있답니다. 정말 제대로 인생을 살고 있는 것 같아 아주 부럽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진솔한 이야기 많이 부탁할게요.
댓글주소
장의수 2010-09-30 (목) 21:42:12
《Re》민지영 님 ,
감사합니다...  제가 글을 좀 잘쓰면 더 좋을텐데... T.T  하와이는 Mojority(30%가 넘는 인종)없는 유일한 미국의 주라고 들었습니다... ^^  그래서 일까요??? ^^
댓글주소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수정 삭제 글쓰기

뉴스로를말한다 l 뉴스로 주인되기 l뉴스로회원약관  l광고문의 기사제보 : newsroh@gmail.com l발행인 : 洪性仁 l편집인 : 盧昌賢 l청소년보호책임자 : 閔丙玉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0133(2010.08.31.) l창간일 : 2010.06.05. l한국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두로 210 / 미국 : 75 Quaker Ave. Cornwall NY 12518 USA
뉴스로 세상의 창을 연다! 칼럼을 읽으면 뉴스가 보인다!
Copyright(c) 2010 www.newsroh.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