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파리 : 서울 :   시작페이지로 설정 즐겨찾기 추가하기
 
 
 
꼬리뉴스 l 뉴욕필진 l 미국필진 l 한국필진 l 세계필진 l 전문필진 l 사진필진 l 열린기자 l Kor-Eng    
 
뉴욕필진
·Obi Lee's NYHOTPOINT (66)
·강우성의 오!필승코리아 (39)
·김경락의 한반도중립화 (13)
·김기화의 Shall we dance (16)
·김성아의 NY 다이어리 (16)
·김은주의 마음의 편지 (45)
·김치김의 그림이 있는 풍경 (107)
·노창현의 뉴욕 편지 (333)
·등촌의 사랑방이야기 (168)
·마라토너 에반엄마 (5)
·백영현의 아리랑별곡 (22)
·부산갈매기 뉴욕을 날다 (9)
·서영민의 재미있는인류학 (42)
·신기장의 세상사는 이야기 (17)
·신재영의 쓴소리 단소리 (13)
·안치용의 시크릿오브코리아 (38)
·앤드류 임의 뒷골목 뉴욕 (28)
·제이V.배의 코리안데이 (22)
·제임스정의 씨네마데이트 (2)
·조성모의 Along the Road (8)
·차주범의 ‘We are America (34)
·최윤희의 미국속의 한국인 (15)
·폴김의 한민족 참역사 (32)
·한동신의 사람이 있었네 (37)
·황길재의 길에서 본 세상 (81)
·훈이네의 미국살이 (92)
·韓泰格의 架橋세상 (96)
실시간 댓글
차주범의 ‘We are America
90년대 초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미국에 도미, 현재까지 뉴욕에서 살고있다. 그동안 여타 이민자들처럼 자영업, 회사생활 등으로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한편 94년부터 커뮤니티 단체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민권운동 활동가의 시각으로 본 미국과 한국의 다양한 문제를 다룬다.
총 게시물 34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수정 삭제

<창간3주년> 한국어의 재구성

글쓴이 : 차주범 날짜 : 2013-06-09 (일) 00:14:50

 

언어는 세월이 흐르며 변한다. 특히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단어의 본래 뜻이 바뀌거나 오용되기도 한다. 이민 1세 해외동포로서 직장에선 영어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내겐 여전히 한국어가 모국어다. 그래서 나는 현 시대에 통용되는 정확한 한국어를 습득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아래 가나다 순으로 정리한 국어사전 개정판 견본은 그런 노력의 산물이다. 나는 한국어가 자랑스럽다.

 

````````````````````````````````````````````````````````````````````````

 

-가장(家長): 생활비, 사교육비, 주택청약 부금 등을 능히 감당하며 목숨걸고 죽도록 일하다 성인병에 잘 걸리는 기혼 남성.

비슷한 말: 현금 인출기

예문: 집구석에서 자식들과 대화 한번 제대로 나눌 기회도 갖지 못한채 오늘도 가장들은 먹고살고자 발버둥댄다.

 

-가창력(歌唱力): 목에 핏대 세우고 고음을 내지르는 능력으로 나가수가 만연시킨 노래실력을 가늠하는 척도.

비슷한 말: 폐활량

예문: 관객을 숨막히게 하는 찢어지는 고음으로 발악을 하며 가창력을 과시하는 가수들을 보며 저러다 혹시 숨이 막힐까봐 걱정했다.

 

-감정노동(感情勞動): 인격모독과 갖은 진상질을 해대는 고객들을 상대하며 목구멍이 파출소인 죄로 서비스업 종사원들이 치르는 징벌.

비슷한 말: 노예생활

예문: 주로 여성들이 대부분인 감정노동이 심한 업종의 종사원들은 개진상떠는 고객들에게도 웃음을 잃지않아야 하는 그지같은 상황에 자주 처한다.

 

-관행(慣行): 과거에 저지른 구린 행적을 변명하려고 사용되는 조어.

비슷한 말: 비리, 탈법행위

예문: 자신의 과거 비리가 당시엔 관행이었다고 해명하는 장관 후보자들에게 말한다. 그럼 당시로 돌아가 장관질 해라.

 

-격려(激勵): 우월적 지위에 있는 남자가 여직원의 신체를 만지는 손장난.

비슷한 말: 추행

예문: 윤창중은 자기가 꼬라지를 부려 고생한 여성 인턴을 격려하려고 그녀의 엉덩이를 움켜쥐었다.

 



photo by NEWSIS 강진형기자

 

-개혁(改革): 근원적 체재변화가 생략된 약간의 제도개선 시늉으로 불평등 사회구조를 유지하는 권력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단어.

비슷한 말: 야바위

예문: 개혁세력을 자임한 노무현 정권 5년동안 대한민국은 삼성공화국이 되었다.

 

-고시원(考試院): 일용직 노동자, 알바로 연명하는 청년층이 주로 거주하는 1평 가량의 저렴한 주거지.

비슷한 말: 쪽방

예문: 옆방에서 사랑을 나누는 소리가 얇은 고시원 벽을 타고 들려오자 싱글남은 괴로워하며 잠을 설쳤다.

 

-공공질서(公共秩序): 모든 국민이 조용히 입닥치고 쥐죽은듯이 사는 미덕.

비슷한 말: 정권안위

예문: 공공질서 확립의 사명감에 불탄 경찰이 진압봉으로 집회 참가자의 머리를 깨부셨다.

 

-공인(公人): 확고한 기준없이 공공복리와 상관없는 직종에 종사하는 유명인들까지 싸잡아 지칭하는 호칭.

비슷한 말: 연예인

예문: 연예인은 공인(?)이므로 사생활 노출과 비난을 감수해야 한다.

 

-국민여동생(國民女同生): 못생기면 자격미달인 성인 남자들이 성적 로망을 투영하는 어린 여성.

비슷한 말: 로리타

예문: '국민여동생' 아이유가 남자 아이돌 애랑 잤을지도 모른다고 상실감에 징징거리는 새끼들은 여동생이랑 섹스라도 하겠다는 것인가?

 

-국위선양(國威宣揚): 한국 국적의 사람이 외국에서 주목받는 성공을 거두면 발생한다고 믿는 실체가 모호한 허무맹랑한 개념.

비슷한 말: 국격

예문: 양아치 취급받던 싸이가 기존과 비슷한 스타일의 노래 강남 스타일로 세계적으로 뜨자 갑자기 국위선양의 선구자 대접을 받고있다.

 

-국익(國益): 모든 국민에게 이로운 정책이란 절대 존재할 수 없는 명백한 사실을 감추고 기득권자들의 이익을 위해 보통 사람들의 희생을 강요하며 동원되는 개소리.

비슷한 말: 재벌그룹 당기순익

예문: 한미 FTA를 비롯해 국익을 명분으로 추진된 정책들로 모든 국민들이 혜택을 입었다는 증거는 없다.

 

-국제영화제(國際映畵祭): 한국영화의 경쟁부문 진출과 수상여부에만 온 신경을 집중하는 연중 행사.

비슷한 말: 올림픽, 세계 피겨선수권 대회

예문: 베니스에서 개최될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출품된 한국영화가 또 한번의 수상의 쾌거를 이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네티즌: 누리꾼을 뜻하는 네트워크와 시티즌의 합성 외래어. 카더라 통신을 유포하거나 댓글전쟁에 열중하는 인터넷 사용자.

비슷한 말: 키보드 워리어, 밤의 주둥아리

예문: 이른바 IT강국인 대한민국에선 일부 네티즌들의 견해가 마치 다수 대중의 여론인양 호도되곤 한다.

 

-동맹(同盟):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굴종하는 친한 관계.

비슷한 말: 주종관계

예문: 굳건한 한미동맹의 상징인 SOFA덕분에 개망나니 미군들의 범죄는 제대로 처벌되지 못한다.

 

-박사학위(博士學位): 지도교수를 상전 모시듯 개인비서 역할을 한 끝에 어렵게 취득해도 고학력 실업자의 훈장으로만 남을 가능성이 농후한 대학원에서 매년 숱하게 발행하는 증서.

비슷한 말: 태권도 단증, 자격증

예문: 박사학위를 따고 집에서 놀고있는 자식을 바라보는 부모들의 시름이 깊어만 간다.

 

-벼랑끝 전술(戰術): 진정 벼랑끝으로 떨어질 마음은 눈꼽만큼도 없으면서 한반도 북쪽 정권이 주변국을 향해 주제넘치는 위협을 하며 자해를 하는 행동방식.

비슷한 말: 김씨왕조 보위전략

예문: 일전불사를 각오해도 화를 내고 평화를 원해도 화를 내는 독특한 성격의 북쪽 당국은 미사일 발사부터 개성공단 폐쇄까지 짜증돋는 벼랑끝 전술을 구사하고 있다.

 

-비리척결(非理剔抉): 비리가 만연되어 썩을대로 썩은 다음에야 몸통은 놔두고 꼬리 자르기로 일관하는 부정기 공권력 푸닥거리.

비슷한 말: 뇌물근절

예문: 비리척결의 칼을 뽑아든 검찰은 고위 공직자와 기업 임원까지 소환해 강도높은 수사를 벌였으나 혐의사실이 없다고 결론내렸다.

 

-맛집: 메뉴판보다 더 큰 방송출연 경력 광고판을 벽에 걸어놓고 호객행위를 하는 식당.

비슷한 말: 원조집

예문: 방송에 출연했던 사실을 자랑하는 대다수 맛집의 음식맛을 보면 맛집탐방 프로그램의 PD와 리포터들의 미각이 개판이라는 결론밖에 안나온다.

 

-멘토: 외래어. 무한경쟁, 청년실업, 기성세대의 착취에 시달리는 애들 모아놓고 그들의 실재 삶과 괴리된 추상적인 말을 늘어놓으며 약을 파는 성공한 인사.

비슷한 말: 사장님

예문: 수백명의 청중이 운집한 강연회에서 멘토에게서 받은 깨우침은 토익시험과 취업준비의 현실에서 약발을 발휘하기가 힘들다.

 

-멘티: 외래어. 명망있는 인사에게 뭔가 배울게 있지 않을까 막연히 기대하며 엉기는 비주체적인 젊은이.

비슷한 말: 범생

예문: 강연회를 찾아다니며 멘토들의 사발에 감동먹은 멘티들은 정작 현실적인 자기 문제론 뭐 하나 쉽게 결정하질 못하고 헤맨다.

 

-민생탐방(民生探訪): 평소엔 얼씬도 안하다가 선거기간에 시장에 가 오뎅을 사먹는 정기행사.

비슷한 말: 영업방해

예문: 선거일을 코앞에 두고 후보들은 재래시장을 돌며 민생탐방을 이어갔다.

 

-봉사(奉仕): 한국에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들이 넘쳐나는데 굳이 아프리카까지 날라가 인간애를 발휘하고 언론을 통해 꼭 알리는 연예인들의 행동.

비슷한 말: 이미지 메이킹

예문: 정작 자기 나라의 사회문제엔 제로에 가까운 인식수준을 보여주면서 아프리카나 오지에서의 봉사활동으로 국제적 휴머니즘을 노출하는 봉사활동이 연예인들 사이에 유행이다.

 

-사극(史劇): 역사적 사실이나 개연성은 찜쪄먹고 역사를 새로 창조하는 드라마 장르.

비슷한 말: 판타지 만화

예문: 사극에선 주인공들이 한결같이 출생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으며 때론 서로 살았던 연대가 틀린 역사적 인물들이 얼굴을 맞대고 말을 섞는 기적도 발생한다.

 

-사랑: 아무도 정확한 정의를 모르고 만가지의 해석이 난무하는 이 세상의 단어중 가장 관념적인 말. 실재 쓰임새에선 욕망의 다른 표현으로 이기적인 욕심을 순화할 때 자주 등장.

비슷한 말: 소유욕, 성욕

예문: 봉숙아, 너를 너무너무너무 사랑한다. 그러니까 저기 모텔에서 1시간만 쉬었다 가자.

 

-사랑 2: 자기 자식이 엘리트 코스를 밟도록 물량공세를 퍼부으며 본인들이 원하는 종류의 인간으로 사육하는 부모들의 심리.

비슷한 말: 집착, 강요

예문: 봉숙아, 엄마, 아빠는 너를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 인생을 네 인생에 몰빵했다. 그러니 닥치고 가라는 학교 가고 하라는 직업 해라.

 

-삼촌팬: 연예계에서 사용되는 신조어. 어리고 이쁜 여성들을 향한 관음적인 성적 욕망을 솔직히 드러내지 못하고 오빠부대 흉내내며 성기가 없는 팬인척 위선떠는 아저씨.

비슷한 말: 야동 사이트 회원

예문: 한 삼촌팬이 거실에서 TV 화면속의 걸그룹 소녀들의 가슴과 엉덩이와 허벅지를 뚫어지게 쳐다보는데 부인이 드라마 봐야한다며 리모컨을 잡아챘다.

 

-새정치(政治): 정치인 지망생이나 정당을 신장개업하는 정치인들이 주로 되뇌이는 내용없는 구라.

비슷한 말: 권력투쟁

예문: 안철수가 하겠다는 새정치의 구체적인 내용은 누이도 모르고 매부도 모르며 안철수 본인도 모른다

 

-속도위반(速度違反): 일부를 제외하곤 별로 지킬 필요를 못느끼는 혼전순결의 관념하에 임신여부만을 가지고 판단되는 결혼전 섹스.

비슷한 말: 성생활, 떡, 붕가붕가

예문: 깜짝 결혼발표를 한 연예인 커플을 향해 네티즌들은 속도위반이 아니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알권리(權利): 공공의 차원에서 전혀 알 필요가 없는 개인의 사생활을 털며 대상자의 감출권리를 침해하고 인격까지 난도질하는 인간들의 핑계.

비슷한 말: 말초적 호기심

예문: 독자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자 언론은 장윤정씨의 집안얘기를 소재로 매일 기사를 양산해 팔아먹는다.

 

-애국(愛國): 가스통을 주무기로 보수 정치세력을 비호하며 극우적 주장을 관철시키려 광분하는 장년 남자들이 내세우는 구호.

비슷한 말: 박근혜 추앙, 새누리당 지지

예문: 애국심으로 똘똘뭉친 보수단체 회원들이 책임자를 응징한다며 시민단체에 난입을 시도했다.

 

-원칙(原則): 때와 장소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자기 편한대로 주장하는 행위의 기준.

비슷한 말: 일구이언

예문: 자기가 설정한 원칙을 손바닥 뒤집듯 바꿀줄 알아야 정치인으로 성공한다.

 

-우리: 2인칭이나 3인칭을 사용해야 하는 순간에 부적절하게 자주 적용되는 1인칭 주어.

비슷한 말: 너, 쟤, 그 사람

예문: 집단과 개인은 확실히 구분해야 한다. 올림픽에서 우리가 금메달을 획득한게 아니라 진종오가 금메달을 땄다.

 

-우연(偶然): 한드(한국 드라마)의 처음과 끝을 시종일관 관통하는 필수불가분 장치.

비슷한 말: 운명

예문: 일반인에겐 평생 한 두번 일어날까 말까 한 우연이 막장 드라마에선 10분마다 퍼레이드로 이어진다.

 

-원로(元老): 나이를 먹을수록 추해지며 황당한 언행과 행동을 일삼기도 하는 노인.

비슷한 말: 꼰대

예문: 말발 세울려고 원로를 자임하는 인간들은 자기 말을 부정당하면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인다.

 

-자긍심(自矜心): 누군가의 개인적 성공에 집단도 느끼길 강요하는 정서.

비슷한 말: 흥분

예문: 류현진의 완봉승으로 고양된 한인의 자긍심은 유효기간 하루짜리다.

 

-전사(戰士): 중요한 국제대회를 앞두고 태능선수촌에 집단 거주하며 금메달 안따면 무시당하는 운동선수.

비슷한 말: 국가대표

예문: 금메달 고지를 점령할 의지로 가득찬 태극전사들이 구슬땀을 흘리는 현장을 대통령이 방문했다.

 

-정치평론가(政治評論家): 이미 언론에 보도된 정치공학적 공방전 소식을 되풀이 언급하며 만담에 가까운 정가소식을 전하면서 게거품을 무는 정치학 전공 교수.

비슷한 말: 복덕방 아저씨

예문: 종편의 출현으로 갑자기 수요가 급증한 정치평론가들이 선거기간에 떼거지로 여러방송에 출연하며 대목을 맞았다.

 

-종북세력(從北勢力): 보수꼴통에 반대되는 정치적 견해를 가진 사람들을 지칭하는 낙인.

비슷한 말: 좌익분자, 극렬세력

예문: 보수논객들의 마구잡이 진단에 따른 종북세력의 혐의를 벗으려면 독재를 찬양하고, 성누리당을 지지하며, 재벌을 옹호하고, 인권을 개무시하며, 젊은 세대의 투표참여를 독려해선 안되고 결정적으론 보편적 상식을 가지고 있어선 안된다.

 

-지도층 인사(指導層人士): 탈세, 투기, 로비, 탈법증자, 페이퍼 컴퍼니, 다운 계약서, 원정출산, 논문표절 등의 다양한 기법을 사용해 부의 축적과 사회적 지위 유지의 전범을 보이는 사람.

비슷한 말: 개새끼, 기득권자

예문: 끊이지 않는 지도층 인사들의 각종 비리 사건에 일반 국민들은 빡친다.

 

-창조경제(創造經濟): 참 좋은데 뭐라고 설명할 방법이 없는 대한민국에 딱이야! 딱이야!인 새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

비슷한 말: 산수유

예문: 대통령과 경제관료들이 중구난방으로 정의하는 창조경제의 개념을 종합하면 아무튼 좋은건 다 창조경제라는 식이다.

 

-청소년 유해물(靑少年有害物): 검열을 동원해 작가들의 전복적인 상상력을 가로막길 좋아하는 검열위원들이 유통을 금지시키는 대중문화 상품.

비슷한 말: 빨간책

예문: 정작 청소년들은 별 관심도 없는 대중문화 작품들까지 청소년 유해물로 판정되어 사장되기 일쑤다.

 

-충격(衝擊): 포털 사이트에서 주로 뉴스를 검색하는 매체환경에서 자사의 기사에 클릭질을 유도하려고 기사제목에 습관적으로 같다붙이는 수식어.

비슷한 말: 경악, 헉, 이럴수가, 알고보니

 



 

예문: '충격', '장옥정' 유아인, 김태희 아들 세자 책봉 전 쓰러졌다..

예문 2: 언론사들의 기사제목에 따르면 하루에 적어도 100여 가지의 충격적인 사건이 곳곳에서 벌어진다.


김하목 2013-06-10 (월) 04:56:11
정말 유쾌한 낱말 풀이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말들이 세태에따라 이렇게 변할수도 있군요.  예리한 풍자덕분에  즐거운 웃음을 한바탕 웃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주소
최경자 2013-06-17 (월) 04:06:53
감사합니다. 유쾌하고 즐거운 웃음을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주소
이전글  다음글  목록 수정 삭제

뉴스로를말한다 l 뉴스로 주인되기 l뉴스로회원약관  l광고문의 기사제보 : newsroh@gmail.com l발행인 : 洪性仁 l편집인 : 盧昌賢 l청소년보호책임자 : 閔丙玉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0133(2010.08.31.) l창간일 : 2010.06.05. l한국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두로 210 / 미국 : 75 Quaker Ave. Cornwall NY 12518 USA
뉴스로 세상의 창을 연다! 칼럼을 읽으면 뉴스가 보인다!
Copyright(c) 2010 www.newsroh.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