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30% 아이비리그 태프트 스쿨 <10> Top10 보딩스쿨
by 스테파니장 | 12.10.01 21:40

그 동안 소개해 드렸던 미국 내 Top 10 보딩 스쿨의 그 마지막 학교인 태프트 스쿨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호레스 듀턴 태프트는 예일대학교에서 라틴을 가르치던 조교였습니다. 1890년 그는 가족의

절친한 친구였던 로버트 블랙 부인의 초청을 받고 뉴욕주의 팰햄 매너에서 좋은 대학의 준비과정을 잘 가르치는 학교를 열어보자는 제의에 응락하여 17명의 똑똑한 소년들을 모아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교장에 취임하였고 블랙 부인은 이 작은 학교를 "미스터 태프트의 스쿨"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그의 기억을 적어놓은 글을 볼까요.

"정말 코메디와 같은 학교의 시작이었습니다. 학교 개학날에 학생과 부모님들이 도착한 후에 목수들이 일하러 왔고 가구들도 그때에야 배달이 되었습니다. 학교의 뜰은 온통 쓰레기장 같았지만 그 와중에도 미스터 블랙은 학부모님들을 위해 열심히 왔다 갔다하며 안심시키려고 진땀을 뺐습니다. 다행히도 17명의 작은 숫자 중에도 다른 보딩 스쿨의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있었고 그 학생들은 교장인 나보다도 보딩 스쿨의 이모저모를 더 많이 알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그의 태프트 스쿨 교육은 그가 은퇴할 때까지 계속해서 학생들을 껴안았고 누구보다도 따뜻한 마음과 엄격한 시간관리를 통하여 학생들을 좋은 대학으로 인도하였습니다. 그는 학교를 운영하면서도 24시간 학생들을 관리하는 기숙사 사감도 직접 맡았고 또한 학생들에게 수학과 라틴어를 가르쳤습니다.

 

3년 후인 1893년에 태프트 교장은 뉴 헤이븐 고등학교의 여선생과 결혼을 하게 되었고 뉴욕 시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학교를 옮기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찾아낸 곳이 이 워터타운(Watertown)에 있는 낡고 습하고 더러운 큰 호텔 건물이었습니다. 이 젊은 부부는 이 곳을 얻어서 새로 이 학교를 시작하게 되었고 그 후 태프트 스쿨은 워터타운 최고의 명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 학교가 정말 유명해지게 된 배경에는 태프트 교장의 형제인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입니다. 대법원장이었다가 1908년도에 대통령에 당선된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 대통령은 이 학교를 위해 자신의 두 아들을 태프트 스쿨에 보냈고 그 중 작은 아들은 당시 태프트 스쿨에서 가장 어린 학생이었습니다. 엄격하기로 소문났던 태프트 스쿨은 아버지가 대통령에 취임하는 자리에 가려고 결석해야 하는 이 학생의 사유를 놓고 큰 고민에 휩싸였습니다.

당시 그 어떠한 이유로도 결석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일은 학교의 큰 문제거리가 된 것입니다 진통 끝에 학교의 학칙을 바꾸며 교장은 아버지가 대통령 취임하기 때문에 결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절대 결석을 할 수 없다고 명시해 놓았다고 합니다. 어쨌든 그만큼 태프트 스쿨은 엄격한 학교임이 분명하며 지금까지도 첫 모토인 전인 교육을 강조하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재 이 학교에는 306명의 남학생과 271명의 여학생이 있으며 총 학생 577명 중에서 467명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한국 학생은 8명 밖에 되지 않았으며 19개의 다른 나라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던 이 태프트 스쿨도 불과 2~3년 사이에 한국 학생 숫자가 두 배로 늘어났으며 국제학생이 10 퍼센트였는데 최근에는 국제학생이 16 퍼센트로 지난 몇년간 눈부신 국제학생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0년의 입학 경쟁을 살펴보면 1367명이 응시하여 184명의 신입생이 최종 입학하였는데 그 비율을 종합해 보면 사립학교 출신이 40 퍼센트에 불과하며 공립학교 출신의 학생비율이 44 퍼센트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 학교도 다른 학교들과 거의 비슷한 33 퍼센트의 학생들이 학비보조 혜택을 받는데 그 금액은 560 만 달러에 달합니다. 교사 일인당 다섯명의 학생이 공부를 하고 있으며 30개의 에이피(AP Classes)과목을 공부 시키고 있습니다. 학교의 크기는 현재 처음 문 열었을 때의 6 에이커에서 220 에이커로 늘어났고 교사의 수도 123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 이상 사진 Taft School 홈페이지

재미있는 것은 이 학교의 선생님들의 평균 연령이 44세라고 하니 아주 젊은 선생님들이 많은 학교임을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이 학교는 현재 대략 30 퍼센트의 학생들이 아이비리그 대학으로 진학하고 있으며 입학 경쟁으로 본다면 탑 텐 스쿨중 가장 경쟁이 치열한 학교중의 하나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난 4년간 태프트 스쿨이 진학시킨 탑 텐 대학의 명단을 보면 보스턴 칼리지, 미들버리 칼리지, 코넬 대학, 조지타운 대학, 트리니티 칼리지, 보스턴 유니버시티, 유펜대학, 하버드 대학, 콜게이트 칼리지, 뉴욕 대학의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학교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전화 860-945-7700 어드미션 오피스로 하시면 됩니다.

 

더 태프트 스쿨

The Taft School

110 Woodbury Road

Watertown, Connecticut 06795

860-945-7700 Admissions Office

뉴스로 PC버전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