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뉴저지 최고의 보딩스쿨 ‘로렌스빌’ <5>Top10 보딩스쿨
by 스테파니장 | 12.03.23 01:41

뉴저지 주에서 유일하게 Top10 스쿨에 올라있는 '더 로렌스빌 스쿨(The Lawrenceville School)'은 뉴욕시와 필라델피아 및 워싱턴을 연결하는 중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www.en.wikipedia.org

특히 프린스턴과 바로 이웃하고 있는 점 때문에 프린스턴 대학과 그 주위의 여러가지 음악, 미술, 뮤지컬 등 공연 문화와도 매우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생들의 대학 진학 결과도 프린스턴 진학자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그다음이 유 펜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더 로렌스빌 스쿨은 1810년에 문을 열었고 오랫동안 남학생들만 공부하는 곳이었습니다. 그러다가 1987년부터 남녀공학으로 바뀌게 되었고 현재에는 약 800명의 학생중 3분의 2에 해당하는 540명이 기숙사 생활을 하며 266명의 학생들은 근처에서 通學(통학)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들 중 약 29명이 한국 학생들입니다. 또한 약 4만 5천달러 정도의 학비가 드는데 학교에서 현재 명시해 놓은 모든 내용을 보면 한 학생당 약 6만 7천달러가 든다고 합니다.

다만 4만 5천달러만 학생들이 지불하므로 나머지의 차액은 재단 기금이 전교생에게 지급하는 액수로 충당이 됩니다. 또한 가정형편에 따른 우수학생의 학자금 보조는 총 8백만달러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 학교가 가장 크게 주안점을 두는 것은 명문 대학 진학 못지않게 이 사회에서 가장 능동적이고 사려 깊은 지도자들을 배출해 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숙사 운영과 회의실 운영을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며 학생들을 훈련시키는데 규모가 다른 학교보다 큰 편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학생 숫자가 적고 서로간 우의가 돈독한 전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학교가 원하는 학생들은 성적 외에도 자각이 있는 호기심 많은 학생들입니다. 이런 학생들은 상상력이 뛰어나며 에너지가 넘치고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을 같은 입장에서 配慮(배려)할 줄 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금만 자극이 가해지면 놀라운 속도로 지식과 인간성을 갖추며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해마다 너무나 많은 학생들에게 불합격 통지서를 줘야하는 것이 가장 마음이 아프다고 어드미션 오피서들은 입을 모읍니다. 아이비 리그 대학들이 하는 것처럼 12명의 어드미션 오피스 스태프들이 분주하게 학교 내신성적, 테스트 결과, 학생의 장점을 기술해 놓은 어드미션 에세이와 학생의 업적들을 아주 꼼꼼하게 체크하며 선발합니다.

그리고 지역적, 사회적, 인종적으로 균등한 분포를 맞춰가며 마지막 결정을 합니다. 학교에서 학생에게 가장 원하는 것은 자기의 능력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로렌스빌의 어드미션에 관한 통계는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www.en.wikipedia.org

학생이 입학한 후에도 아주 엄격하고 강도 높은 학교 수업을 시켜서 보통 일반 공립 고등학교 학생들이 최고 9개의 학과목을 듣는 데 반하여 더 로렌스빌 스쿨의 학생들은 일년 평균 15개의 학과목을 공부하며 아카데믹 어드바이져 – 학과목 담당 카운셀러-및 교사들이 모두 함께 학교 내에서 생활하므로 언제든지 학생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학과목들 이외에도 테크놀로지 교육을 통한 충분한 컴퓨터 교육, 커뮤니티 서비스를 40시간 이상 맞추어야 졸업 자격을 부여받으며, 특히 사춘기의 생활과 직접 관련 있는 내용의 친구 관계로부터 성에 관한 교육, 약물 중독이나 스트레스 해소법까지 제반 문제를 다루는 10주간의 세미나를 11학년이 되면 모두 공부해야 합니다.

더 로렌스빌 스쿨의 가장 큰 자랑거리인 동창회는 학교가 문을 연 1810년이 조금 지난 무렵부터 왕성하게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교정내의 많은 곳에서 동창회 기증의 팻말과 동창들이 남기는 한 마디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www.en.wikipedia.org

이 학교는 두 학기 이상을 재학하면 일단 동창회의 회원으로 간주하며 동창회를 통해 서로 카운셀링도 받고 기금 모금을 통한 여러가지 학교 행사들을 도울 수 있게 하는 등 정말 동창회 운영을 잘하는 학교라고 믿어집니다.

더 로렌스빌 학교는 현재 여자 교장선생님이 운영을 하고 있으며 학교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어드미션 오피스 전화 톨 프리 800-735-2030으로 하시면 친절하게 응답해 드립니다.

참고로 국가 공인 교육 리서치 단체가 조사한 “왜 보딩스쿨인가?”하는 내용의 통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공립고교사립고교보딩스쿨

1. 아카데믹의 도전점수 50% 70% 91%

2. 숙제 시간 8 시간 9 시간 17 시간

3. 주위 학생들의 열성도 49% 71% 75%

4. 리더쉽 훈련 52% 60% 77%

5. 우수 대학 준비 39% 71% 87%

6. 장래 빠른 성공 희망률 27% 33% 44%

통계에 따르면 실질적으로 사회 진출 후 빠르게 높은 경영자의 자리를 차지한 사람들의 결과가 공립고교 27%, 사립고교 39%, 기숙 사립고교 52%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이 통계들은 그저 숫자에 지나지 않습니다만 참고해 보실 수 있는 내용이지요.

로렌스빌 스쿨(The Lawrenceville School)

2500 Main Street

Lawrenceville, NJ 08648

(609) 895-2030

스테파니 장(토탈 에듀케이션 컨설팅 진학지도전문가) totaleducation@hotmail.com

뉴스로 PC버전 로그인